X61, X61s
 - 혹자는 우주최강 멀티부팅 머신이라고 하더군요.. ^^;


아주 간단한게 Win7, MacOSX, Ubuntu 설치하는 방법을 올릴까 합니다.
개별적으로는 어렵지 않은데..

 

 MacOSX 설치 방법이라기 보다는 3개의 OS를 X61s에 설치한 경험을 올려 보도록 합니다.

사진이 없는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1. 설치전 파티션 작업 및 준비 사항

Win7 부터 GUID 파티션을 지원합니다. GUID 파티션이 뭔지는 저도 잘 몰라요.. ^^; MacOSX에서 기본으로 쓰는 파티션 방법인데요. 마스터부트레코드 방식보다는 좋다고 합니다.
다만, 제가 이것 저것 해봤는데 GUID에서 3개의 OS를 설치하는 것이 어렵더군요.. GUID 파티션에 우분투가 안보입니다...  GUID 방식으로 WIN7 + OSX 는 잘됩니다.
물론 성공하신 분도 있는 듯한데 파일시스템에 대해서 많은 걸 아셔야 가능할 듯합니다. 저는 실패... ㅡㅡ;

 

 

파티션은 MacOSX의 디스크유틸리티로 하셔야합니다. 반드시 마스터부트레코드.. 파티션으로
Win7이나 우분투로 파티션을 하시면 MacOSX가 인식하지 못하네요.


저의 경우는 Win7(fat32) + MacOSX + Ubuntu(fat32) + Ubuntu Swap(fat32) 이런식으로 4개를 적당한 크기로 나누어놓고 시작합니다.


저의 경우는 외장 HDD에 MacOSX를 가지고 있고, 설치는 리테일설치를 합니다. 설치방법은 별도로 다루지는 않구여.. MacOSX를 x86에 설치하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MacOSX는 USB 외장HDD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아래의 두개 프로그램은 외장 HDD에 넣어 놓고 있습니다. 멀티 부팅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 myHack 1.0
- Chameleon RC5 (최신버전..)
위의 두개는 멀티부팅에 필요하다기 보다는.. 설치에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2. 설치 순서

설치순서는 Win7를 가장 나중에 설치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는데요.. Win7을 중간에 설치하면 부팅관련 프로그램들이 좀 꼬이고.. Win7이 부팅 불가 상태로 갈 위험이 조금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가. MacOSX 설치
- 여러 설치 방법이 있습니다. Hazard와 같은 배포본 방식도 있고 리테일방식도 있는데.. 저는 리테일방식입니다. 배포본은 안해본지 좀 되어서.. 잘 몰라요..
- GUID가 아니면 바로 설치가 안되고 뭔가 작업을 해줘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외장 HDD의 OSX 파티션을 복원으로 그냥 밀어 넣습니다.
- 부팅관련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모든 OS를 올린 후에 부팅 관련 작업을 합니다.

나. Ubuntu 설치

- fat32로 되어 있는걸.. 리눅스 파티션 포멧으로 바꾸시고 설치하면 됩니다.
- 설치시 꼭 해야 하는 작업이 리눅스 부트로더를 Ubuntu 설치 파티션에 설치해야 합니다. 가령 하드디스크의 마스터부트레코드에 직접 설치하시면.. 제 능력으로는 복구가 안되더군요..
- Ubuntu는 10.04 LTS 버전을 설치하였고 설치 순서 마지막에 조그만 버튼으로 grub 설치 위치를 정하는데...  꼭 우분투 설치 파티션에 설치로 바꿔야 합니다.


다. Win7 설치

- fat32에는 설치가 안되죠.. win7 부팅시 복구로 들어가서 도스창 띄워서 format c: /FS:NTFS 뭐 이런식으로 포멧을 다시 해야합니다.

- 설치하면 Win7로 부팅이 됩니다.

 

3. 부트로더 활성화.

이부분은 한가지 방법만 있는 건 아닙니다. 제가 하는 방식은 제가 이것 저것 하다보니 된거구요. 파일 시스템에 대해서 지식이 많은 상태는 아닙니다.

위와 같이 설치가 끝났으면

가. 외장 MacOSX로 부팅을 합니다.

부팅시 새로 설치한 파티션을 선택하여 부팅합니다. 저는 이부분에서 실패가 거의 없었는데 간혹 여기서 실패가 나면.. 대략 난감입니다.. ㅡㅡ; 뭐 처음부터 다시시작...

 

나. MacOSX 새로 설치한 파티션에는 부트로더가 없습니다.

제가 올리는 리테일용 부트로더 작업은 myHack 이라는 프로그램을 씁니다. 버전은 1.0 이 잘되고요.. 1.1 도 나왔는데 저는 잘 안되네요..

- MacOSX 설치하신 파티션에 myHack을 설치해도.. 바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제 X61s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리부팅 하셔서.. 카멜레온이라고 하는 부트로더가 보이면 작업을 더 안하셔도 되고요..
- myHack 1.0을 설치하고 리부팅을 했는데 먹통이면 다시 외장 MacOSX의 부트로더로 설치한 파티션의 MacOSX로 들어가셔서.. 카멜레온 RC5(Chameleon RC5 최신버전 설치본)의 기본만 설치하면 저의 경우 부팅이 되었습니다.


잘되면 보이는 사진 한장만 보여 드립니다.

 

m_IMG_0227.JPG

 

 

m_IMG_0226.JPG


PS.

1. 이글을 올리는 이유는.. 최근에 X61, X61s 중고가.. 많이 착합니다. 다양한 OS를 하나의 머신으로 경험해 보실 분에게 추천드리고자..

2. 혹시나 1024 x 768에서 Xcode를 사용하시기 위해 X61을 선택하시는 분에게는 .. Mac 머신중에 1024 x 768 해상도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app 개발을 하지는 않지만.. Xcode 설치후.. 못하는 건 아니지만.. 많이 불편해 보입니다.

3. 키노트 때문에 이렇게 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X61s는 듀얼 모니터 잘 됩니다.

4. 마지막으로 운영자 분이 이 글을 보실 확율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이런 글을 올릴 수 있게 간단한 Tip 게시판 하나 만들어 주시면 안될까요??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