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강좌에 글을 쓰려고했는데 자격이 없다네요 ㅡㅡ;;;;

 

쿨러 교체전에 질문 했었는데 답변 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쿨러 교체하시는 분들 참고하세요 ㅎㅎ

 

사진과 함께 설명된건 첨부파일로 올립니다.

 

t61 기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쿨러에서 소음이 심해 a/s를 맡겼으나 거액(?)을 달라고 하셔서 쿨러만 사와서 교체했습니다. 참고로 노트북 분해는 처음이고 교체시간은 3시간 정도 걸린거 같습니다. 교체하면서 실수할 까봐 사진을 찍어놨는데 다른 분들도 교체하실 때 참고하시라고 사진과 약간의 설명을 첨부합니다.

1. 배터리를 분해합니다.

2. 노트북 바닥에서 팜레스트가 그려진 나사 5개를 분해합니다.

 

3. 팜레스트와 키보드를 분해합니다.

(참고로 저는 본체와 연결되는 케이블을 어떻게 제거하는줄 몰라 그냥 달고 하느라 좀 애먹었는데 제거하는 방법이 있는 동영상을 찾아서 이것도 참고하심 좋을 것 같내요. 레노보에서 지원하는 동영상이에요.)

http://www-307.ibm.com/pc/support/site.wss/document.do?lndocid=TPAD-MOVIES

4. ㄷ자형테로 생긴 테두리를 분리합니다. 주의하실 건 오른쪽은 한 개, 위쪽은 두 개의 나사로 고정되 있는데 왼쪽은 나사로 고정된게 아니여서 나사 푼 후 틈새 벌려가며 분해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걸 몰라 거의 모든 나사를 분해한거 같내요.

5. 팬 왼쪽에 구멍 뚤린 플라스틱 부분이 위, 아래 한 개씩 두 개의 나사로 고정된 것을 분해합니다. 케이블로 연결되 있으니 조심하세요.

6. 팬을 고정하고 있는 4개의 나사와 팬 전원 케이블을 뽑고, 팬에 걸려있는 케이블을 제거합니다.

7. 위 아래 팬을 누르고 있는 얇은 판이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분해합니다.

 

8. 마지막으로 조심스럽게 팬을 떼내시고 새 팬을 넣으신 후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새 팬에 서멀패드와 서멀구리스가 발라져 있으니까 조심하시구요.

<참고>

- 부품비 : 53900원 (a/s비 : 86000원)

생각보다 그렇게 많이 저렴하지는 않았어요. 저는 3만원대 생각했었거든요. 매일 컴터를 써서 맡길 시간이 없어서 부품사서 교체했습니다. 자신 없는 분은 그냥 a/s 맡기는 것도 괜찮을 거 같내요.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