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1 태블릿 2세대를 구입한지 1주일이 지나면서 지금까지 느낀 점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1.구입기
한 살 한 살 나이가 들면서 X240 + 배터리 3개 + 가방 속의 각종 짐이 점점 무거워 집니다. 
얼마전 두번째로 찾아온 어깨 회전근 파열로 더이상 무거운 노트북은 무리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해서 최대한 가벼운 기종으로의 기변을 결심했습니다. 오랜만에 홀릭에 들어와서 둘러보니 X1 태블릿이란 기종이 눈에 띄었습니다.
벌써 3세대 제품이 나왔으며, 제가 원하는 가볍고 부담 없는 놋북에 딱 부합하는 놈이더군요.
반나절 이베이를 검색한 끝에 2세대 i5-7y54, 8GB, 128 SSD 중고 제품을 $420 정도에 구입했습니다. 

2.첫인상
받아보니 상판에 약간의 사용감 빼고는 신동품 급으로 뽑기 운은 좋았습니다.
첫인상은 매우 좋았습니다.
뭔가 프리미엄 기종 다운 고급스런 느낌이 좋았고, 밝고 깨끗한 화면이 좋았고, 무엇보다 서피스를 따라하지 않은 킥스탠드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고무인지 레자인지 모르지만 하판의 고급스런 재질도 맘에 들었고, 무엇보다 키보드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X240이나 요가 12에는 없던 Caps Lock 키 점멸등이 있어서 뭔가 업그레이드 된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키보드 자체가 얇게 제작되었기에 구조적인 한계는 있지만 서피스류 보다는 한단계 위급의 키감을 가진 멋진 키보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둘째날
둘째날이 되니 단점이 슬슬 보입니다. X1 Tablet의 단점은 첫째도 배터리, 둘째도 배터리, 셋째도 배터리입니다.
제가 1세대나 3세대 제품은 사용해 본 적이 없기에 조심스럽지만, 적어도 2세대 제품은 그렇습니다.
첫 2-3일은 이것저것 설치하고 업데이트하느라고 쉴새 없이 돌렸는데 75% 화면 밝기로 배터리가 딱 3시간 가더군요.
 솔직히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제품을 받았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이제 업데이트를 다 마치고 안정기에 접어들자, 평균 5-6시간은 뽑아주는 것 같습니다만, 최근 태블릿이나 투인원 제품이 8시간 이상 뽑아주는 것에 비하면 상당히 많이 아쉽습니다.
1월초에 이베이 벅스가 풀리면 프로덕티비티 모듈(외장배터리+추가 USB, HDMI, 원링크포트)을 구입할까 생각중인데, 그러면 X240하고 무게가 비슷해 지는데...

4.일주일 후
일주일이 지난 지금, 저는 매우 만족하며 X1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를 제외하고는 거의 흠 잡을 데 없는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매우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  가벼운 무게, 작은 부피, 깨끗한 화면, 싱크패드 키보드, 빨콩+트랙패드, 적은 소음, 펜 사용 가능.... 이런 부분에서 매우 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 답게 자꾸만 꺼내어 사용하고 싶어지는 기종입니다.
맥북이나 서피스 계열에 비교해 볼 때 고급스러움에서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일주일 동안 사용해 보니 발열 문제가 약간 있습니다. 
다른 사용기를 살펴보니 1세대 제품은 발열 문제가 심각했는데 2세대에 와서 많이 개선되었다고 들었습니다만, 가끔 원노트를 돌릴 때, 아랫쪽이 뜨끈뜨끈합니다.  

X1 태블릿은 X240 등 기존의 X*** 시리즈와 정반대의 성향을 가진 제품입니다.
무게를 대폭 줄이고 배터리도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X240은 외장배터리 3개를 운용하며 25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했다면, X1 태블릿은 배터리를 포기한 대신 가벼운 무게와 프리미엄 감성을 얻었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최우선순위로 중요하다면 X1은 최악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저처럼 가벼운 무게에 최우선순위를 두신다면 $400 정도의 가격에서 이보다 더 좋은 선택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IBM & Lenovo Experience.

Thinkpad Yoga12, X240, T450s, Helix 2 w/ Ultrabook Pro Keyboard

TPT2 w/ BT Keyboard, ThinkPad Compact BT Keyboard

Thinkpad T400, T61p, X60s, X60, X41, T40, 600E

Lenovo Yoga Book, Lenovo Yoga Tablet 2 10 Windows

Lenovo Y410p, Lenovo Y470p

IBM Workpad Z50, C505, C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