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홀릭 와서 댓글이 아닌 글은 처음 쓰는군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와콤 펜이 달린 X230T에 수업시간에 필기를 하다 보면, 아차 하는 순간에 팜 레지스트 기능이 튕겨 필기가 난장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터치스크린만 끄는 기능을 백방으로 찾아 보았습니다만, 아예 레지스트리를 건드리거나, 제어판-팬 및 터치 에서 터치스크린 입력을 취소하는 등 상당히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런 귀찮은 과정을 DevManView 라는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만들어, 태블릿의 터치스크린을 손쉽게 On/Off 시키는 방법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예전에 Ativ 아톰 모델을 사용할 때, 손바닥 접촉을 무시하는 팜 레지스트 기능이 많이 불안정해 사용했던 방법인데요, 저도 최근에야 터득하여 한번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첨부파일의 TouchOnOff.zip(구글드라이브 링크 걸어놨습니다)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푸시면 과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또는 댓글창 바로 위에 png 파일 목록 맨 뒤에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0BxjUica-IlL4WnRvS3g4OWo0dVE)

 

DevManView 는 쉽게 표현하자면 [제어판-장치관리자]와 유사한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에 부착된 수많은 장비/드라이버를 보여주며, 각각의 드라이버들을 쉽게 En/Disable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NirSoft의 프리웨어 프로그램이며, 제가 올려놓은 파일의 바이러스가 의심스러울 경우 직접 받으셔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소는 http://www.nirsoft.net/utils/device_manager_view.html 입니다. 32비트, 64비트 용이 따로 존재합니다.

 

DevManView의 바로가기에 여러 옵션을 부여하여, 시작표시줄에 위치 시키면 손쉽게 각 장치들을 켜고 끌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쓸모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터치스크린을 자유롭게 On/Off 시키는 바로가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하,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가장 먼저, 터치 스크린 드라이버를 찾아야 합니다.

첨부한 파일을 다운받으셨으면, 운영체제에 따라 TouchOnOff32/64 폴더를 C드라이브에 복사합니다. 저는 64비트니, 64비트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1.png



이후, TouchOnOff 폴더 내부의 DevManView64.exe(또는 DevManView32.exe) 를 실행합니다.

 

2.png


실행하면 수많은 장치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스크롤해서 내리거나, Ctrl+F 단축키를 이용해 touch 라는 단어가 포함된 드라이버를 찾습니다.  보통은 HID 라고 붙은 것 뒤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HID는 대충 Human Interactive Device 쯤의 약자인 것 같습니다.


 

3.png



저의 경우는 총 4개가 검색되었는데, 이중 HID 가 붙은 터치스크린은 3개입니다.

먼저 3개중 맨 위의 드라이버를 우 클릭 – Disable 해보았습니다.

또는 좌상단의 빨간 동그라미를 눌러도 Disable을 할 수 있습니다.

 



 

4.png

 

뭔가 경고가 뜹니다만, 우리는 한국인이니 읽지않고 Yes를 합니다.


중요한 장비의 기능을 정지할 경우, 시스템이 이상 작동 할 수 있으니, 정말로 꺼버릴 거냐고 물어보는 창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Yes를 누릅니다.

 

다행히, 한번에 맞았습니다. 터치가 안됩니다. 이제 다시 드라이버를 우클릭 – Enable 해봅니다. 정상적으로 터치가 됩니다. 이제 이 드라이버의 바로가기를 만들면 됩니다.



만일 한번에 맞는 터치스크린 드라이버를 찾지 못했다면, Disable을 해도 계속 터치가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에러 창도 뜨더군요.


5.png

     

     가볍게 무시하시고, 혹시 모르니 Enable을 다시 해준 후, 다음 후보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손쉽게 찾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 이제 찾아놓은 터치스크린 드라이버의 On/Off 바로가기를 만들 차례입니다.

 

6.png



아까 그 드라이버를 우클릭하고, Properties를 클릭합니다.



7.png


출현한 창에서, Device Instance ID를 클릭하고, Ctrl+A를 이용해 전체선택을 한 후, Ctrl+C로 복사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HID\VID_056A&PID_00E6&Col06\7&e8d2743&1&0005 로 복사되었네요.(Windows 10, X230T i7 모델)

이제, 같이 동봉해놓은 바로가기의 속성을 클릭합니다.



8.png

 


이후, 속성 창 바로가기 탭 대상 을

C:\TouchOnOff64\DevManView64.exe /disable “[Device Instance ID]" 로 수정합니다.

만일 첨부파일의 TouchOnOff64 폴더를 C드라이브 최상위에 놓지 않았다면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C드라이브로 폴더를 복사, 이동시켜 주세요.

 

아까 Device Instance IDHID\VID_056A&PID_00E6&Col06\7&e8d2743&1&0005 였으므로,

C:\TouchOnOff64\DevManView64.exe /disable “HID\VID_056A&PID_00E6&Col06\7&e8d2743&1&0005"

로 대상을 변경합니다.



9.png

 

이상으로, 위 바로가기를 누르면 터치스크린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물론 와콤펜은 관계없이 정상 작동합니다.

 

그런데 그렇다면 다시 활성화는 막막합니다. 걱정 마세요, 바로 밑에 TouchOn아이콘도 만들어 놨습니다.

 

10.png

 

TouchOn의 경우는, 대상에서 disable enable 로 바꾸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C:\TouchOnOff64\DevManView64.exe /enable “HID\VID_056A&PID_00E6&Col06\7&e8d2743&1&0005"

 


 

이걸로 끝입니다.

TouchOff 를 누르면 터치스크린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으며, TouchOn을 누르면 다시 작동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시작표시줄에 바로가기를 넣어놨네요.


11.png


 

이상으로, DevManView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터치스크린을 OnOff 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부디 태블릿 유저 분들께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X230 tablet 모델 구매하여 신세계 체험중인 TP 뉴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