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가계부, 체크아웃, 옛날신문 등 최근 네이버가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검색하는것이 아닌 사용자들의 편의성에 맞춘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무심코 네이버(http://www.naver.com/) 에 로그인을 한후, 네이버의 신규 서비스 중 잠시 살펴본후 꽤 유용할 듯 싶어 포스팅 합니다.


위 두개의 서비스 N드라이브, 포토앨범이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유용한 서비스 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웹하드를 매달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자니 큰돈은 아니지만 아깝기도 하고, 최근 방대한 양의 자료들을 웹하드에 저장하자니 용량을 늘리면 또한 비용 또한 증가하고 부담이 많은 가운데, 네이버에서 N드라이브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5G 라는 용량을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5G 용량중 일부를 포토앨범 서비스와 연개하여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저장한 후 포토앨범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렬기준으로 사진들을 자동 정렬하여 웹뷰어로 쉽게 사진을 보여줍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2개 서비스는
N드라이브 - 5G 개인 웹하드
포토앨범 - 웹저장 사진첩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1. N드라이브 메인 페이지 입니다.



2. N드라이브 업로드 컴포넌트 입니다.
ActiveX 를 설치하면 Explorer 에서 쉽게 Drag&Drop 으로 파일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MB 이상을 업로드 하기 위해서는 ActiveX 를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데요, Explorer 이외의 브라우저에서 100MB 이상의 파일을 올리기는 불가하다는 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최근 Explorer 의 사용감소추세와 FireFox 의 사용상승추세가 나타나고 있는데, 해당 부분은 수정을 해야 불편없이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3. 파일 업로드 후의 모습입니다.


4. N드라이브에서 업로드 한 사진파일은 포토앨범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사진파일 클릭후 포토뷰어로 보기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은 뷰어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최근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들을 많이 내놓은것이 바람직한 모습이긴 하지만, 너무 Google 의 서비스를 Copy 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한국인들의 정서와 생활습관에 맞게 또한, 한국의 발전된 인터넷 Infra 를 기반으로한 Google 보다 깔끔하고 쉬운 UI 를 제공하는것은 장점인 것 같으나 Google 과 비교하여 볼때 한발늦은 똑같은 서비스가 늦게 나오다 보니 이러한 생각이 드는것 같습니다.

한국의 1위 검색엔진으로써 앞으로도 Naver 의 발전적이고 사용자중심적인 서비스들이 나오기를 바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