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무선연결에서의 끊김현상을 해결하는 방법들입니다.

1. WRT54G의 채널을 1번이나 11번으로 바꿔보세요(기본값이 6번일겁니다.)

2. 센트리노 노트북에 장착된 무선랜카드는 아마 802.11b 11Mbps 지원하는 제품일겁니다. WRT54G의 Basic Wireless Setting에서 Wireless Mode 설정을 Mixed나 G-only가 아닌 B-only로 바꿔주세요.



3. 센트리노 노트북에 장착된 무선랜카드의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고, XP의 무선관련 패치(유용한팁-롤업패치)도 꼭 해주세요. WindowsXP-KB826942-x86-KOR.exe

4. 센트리노 노트북은 XP 자체의 무선유틸리티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우선 무선네트워크연결 속성에 들어가세요.



하단부 기본 설정 네트워크에 WRT54G의 SSID(linksys) 말고 다른 ssid가 등록되어 있으면 선택하고 제거버튼을 눌러 제거하세요. 그리고 밑에 고급 버튼을 눌러서 다음과 같이 기본이 아닌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연결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체크를 "해제" 하세요.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에서 wrt54g의 ssid를 선택하고 옆의 "구성"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서 SSID에 WRT54G의 SSID와 동일하게 적혀있는지(linksys) 확인하시고, 만약 ANY등으로 되어 있다면 WRT54G의 SSID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인증"탭을 선택합니다.  



인증탭에서 위의 유선연결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802.11x 인증사용에 체크가 되어있으면 해제하세요.




5. 무선랜카드 하드웨어 등록정보에서 컴퓨터가 전원관리를 위해 전원을 끌수있음..이나 이와 비슷한 항목이 있다면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세요.

6. 다음은 Fragmentation Threshold와 RTS Threshold 값을 변경해주는겁니다. 우선 WRT54G의 Advanced Wireless Setting 탭으로 들어갑니다.



위의 표시된 두 개의 항목값을 2304로 바꿔주세요.

이 값은 노트북의 무선랜카드에도 동일하게 적용시켜주세요. 노트북의 무선랜카드 하드웨어등록정보-구성에 다음과 같이 Fragmentation / RTS Threshold 값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될겁니다. wrt54g에 입력했던것 처럼 2304로 설정해주세요.






이 정도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무선랜에서의 끊김을 해결하는 방법들이며 혹시 따라하시는데 문제가 있다면 또 질문올리셔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선랜 끊김현상의 원인은 윈XP의 자체 무선네트워크구성 유틸리티가 원인인 경우도 많아서, 가능하다면 이 서비스를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고 무선랜카드의 자체 유틸리티를 사용해보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아직 무선랜이나 이러한 부분에 대해 잘 모르시는것 같아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도 끊어지는 현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때가서 다시 이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쪽에 다른 무선랜내장 노트북에서 발생하는 끊김현상으로 작성했던 답변입니다. 일단 XP 자체의 WZC를 사용한 상태에서 끊김현상의 해결을 시도해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아래쪽, 무선랜카드측에서 Fragmentation/RTS Threshold 값 설정은 무선랜카드의 종류에 따라 지원할 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선 시작-제어판-시스템-하드웨어-장치관리자에서 맨위의 네트워크어댑터항목중 무선랜카드를 찾아 오른쪽 마우스버튼클릭-속성-고급탭에 RTS/Fragmentation Threshold 옵션이 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WZC 서비스를 "사용안함" 으로 설정해줬는데도 주변의 AP를 검색해내는걸로 보아, 분명히 무선랜카드 자체 유틸리티가 존재합니다. 바탕화면 작업표시줄의 시작-모든프로그램에 혹시 Intel Proset 이라는 프로그램이나 Wireless 관련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바로 그것인데요...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다음 ssid를 wrt54g와 동일하게(wrt54g의 기본 ssid는 "linksys" 입니다.)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