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바 사용기 - 절반의 성공

에어바 제품 홈페이지 https://air.bar/
2016년도에 출시한 제품으로 일반 노트북 스크린을 터치 스크린으로 만들어 줍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꾸준히 나오고 있으며, 리뷰들에 따르면 업데이트에 따라 상당한 성능 향상(터치 정확도)이 있는 듯합니다.
저도 구입 후 바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터치 원리는 레이저?를 쏘아서 손가락 위치를 인식해 터치 스크린 입력처럼 반응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usb꼽으면 바로 터치가 가능해지며 아래와 같이 시스템 정보에서도 2터치 지원가능한 것으로 나옵니다(일본어 죄송합니다… 형광팬 밑줄 부분입니다)

3.JPG


이하, 간단한 장단점입니다.



<장점>
 2터치까지 가능-> 두손가락 축소, 확대됩니다(그런데 굳이 화면을 만지며 축소, 확대를 할 필요가… 프리시전 터치패드 드라이버를 깔면 터치패드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편합니다. 다만 프리시전 터치패드가 적용되지 않는 웹브라우저-웨일 등-의 축소 확대에는 용이합니다)


 3k t540p의 논글래어 액정에 터치가 가능(현재 씽크패드 모델의 인셀in-cell 터치는 fhd만 지원)


 한 손가락을 탭하여 확대, 축소하는 기능(스마트 줌)이 일부 어플에서 작동(pdf뷰어, 사진 뷰어 등)


 의외로 정확한 인식율(매우 작은 아이콘이나 액정 주변부 등등)


 작동 원리 상, 손가락이 아니라 어떤 물체?를 이용해도 터치 가능(화면에 날파리가 앉아서 작동된 적이 있습니다;;;)




<단점>
 장착시 상판을 닫을 수 없음.


 노트북 쪽의 고정 자석이 자주 떨어짐(사진 참조) ->에어바와 노트북은 자석을 통해 부착하는 방식인데 자석의 힘이 강해 노트북쪽의 자석이 에어바 쪽에 붙어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노트북쪽에 붙인 자석 위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여 놓은 상태입니다.

m_1Shot_20180806_094537.jpg


 한 손가락을 탭하여 확대, 축소하는 기능(스마트 줌)이 대부분 어플에서 미작동 - 웹브라우저에서 안되는 것이 좀 치명적임


 아래한글(아마 제품 문제라기보다 아래한글 자체의 문제인 듯)에서 터치 지원 미비(스크롤이 안 됩니다)


 애초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미묘한 터치감도->애초 사용 목적은 ime 패드를 사용한 한자 필기! 였습니다. 처음에는 완전 좌절했다가 어느정도 요령이 생겨 그럭저럭 사용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작동 원리 상, 빠르게 입력하는 한자 획들을 개별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같습니다. ime패드 크기를 일단 크게 만들고, 한 획 한 획을 붓글씨 쓰듯?! 정성들여 쓰면 어느정도 인식을 해줍니다. 글로 하니 설명이 힘들지만, 예시로 배울 學을 써 보겠습니다. 첫 화면이 그냥 일반적인 속도로 쓴 것으로 한 획 한 획을 구별 못하여 전반적으로 지렁이ㅠ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럼에도 예시 한자로 '학'자가 나온 것은 함정 ㅋ).. 두 번째 화면이 좀 정성들여 쓴 것으로 개인적으로는 나름 잘 나온 것 같습니다).

2.jpg



1.jpg


이상입니다.
 사실 한자 입력은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손으로 한자를 쓰는(그리는 것에 가깝지만) 감성?이 또한 만만치 않기에 많은 고민을 하다 구입했습니다. 생각한 것만큼은 아니지만 절반의 목적은 달성한 듯합니다.
 그리고 터치라는 것이 평소 거의 쓸 일이 없는 기능입니다만 또 있으면 의외로 편하고 나름 중독성이 있다는 사실도 부정할 수 없겠습니다.(나도 모르게 화면에 손을 대게 되는...ㅎ)
 그래도 비광택 액정을 포기할 수도 없고, 터치때문에 해상도에 손해를 볼 수도 없다면 에어바는 나름의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m_1Shot_20180723_205430.jpg


장착 모습. 오른쪽 usb포트에 연결하였습니다.



m_1Shot_20180723_205445.jpg


사진이 뒤집혔네요... 장착시 두께입니다.

t20->x21->600x->t60(->t42p)->x301

->t540p+t41+x220

->t540p+t41+x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