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에 이어서 X1C6에 EM 7345를 설치하는 방법을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따라하시고자 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기에 미리 아래와 같은 사항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 본 방법은 레노보에서 정식으로 제공하는 방법이 아니기에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본인 스스로가 책임 지셔야 합니다.

- EM7345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제품이 아니기에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얼마든지 블록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 EM7345를 장착하게 되면, 재부팅할 때 불규칙적으로 1802 인식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 장시간동안 검증을 한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제가 윈도우 기본 언어를 영어로 사용하고 있기에 아래의 설명은 영문 명칭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럼 계속적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구매한 CTO  제품은 WWAN을 지원하는 모델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모든 CTO 모델에는 USIM 기판쪽의 기능은 유지되고 있어 안테나를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 제품을 구매할 시점에는 WWAN 옵션이 공개가 되지 않아 해당 부품을 구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던 도중 6세대의 카본은 전체적으로 5세대의 카본과 전체적인 형태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그렇다면 5세대의 부품이 호환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HMM 문서를 살펴본 결과 내부 기판에 차이가 있어 생각보다 호환되는 부품이


많지는 않았지만, WWAN 안테나 부분이 유사하게 생겼겼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이를 구매하여 설치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카본의 하판을 열기 전에 bios 에서 battery disable을 선택하여 전원을 끄고 진행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a06.png 

(5세대카본의 WWAN 안테나)


(이러한 확인은 6세대 카본을 구매하기 이전에 진행된 것이기에 실질적으로는 카본 보다 안테나가 더 먼저 도착했습니다.)


이후 HMM을 정독하고 안테나 설치로 들어갑니다.


WP_20180511_23_20_30_Pro.jpg 

(WWAN 안테나가 설치될 양 위치)


카본의 하판을 연 뒤에 나사를 풀어 배터리를 제거하게 되면 위의 사진과 같이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가 없는 제품은 대신 공간을 채우는 부품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WP_20180511_23_26_12_Pro.jpg 

(우측 안테나의 설치 위치: 공간을 매우는 필러와 스폰지를 제거한 모습)


먼저 우측 안테나는 [필러제거->스폰지 분리->안테나설치->커넥터 연결->스폰지 재부착] 의 순서로 진행학하게 됩니다.


스폰지의 경우 양면 테이프로 붙어 있기에 바디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스래 뜯어줍니다. (재활용을 위해 최대한 온전히 뜯습니다.)


저의 경우는 손톱 밑 핀셋을 이용해 뜯었습니다.


WP_20180511_23_29_38_Pro.jpg 

(커넥터의 연결)


사진이 좀 흐리게 나왔는데, 커넥터의 위아래는 구분되어 있습니다. 연결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안테나 설치는 먼저 위치를 잡고 나사로 잠궈 고정시킨 뒤에 구리판의 양면 스티커를 제거하고 붙여줍니다.


WP_20180511_23_34_57_Pro.jpg 

(좌측 안테나의 설치 위치. 필러와 스폰지 2개 동전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


좌측 안테나의 경우, 스폰지 2개와 동전 모양 배터리, 필러를 모두 분리시켜야 합니다.


좌측 안테나의 경우 모뎀용 외에 다른 커넥터가 없어 부착후 스폰지와 배터리만 재위치 시키면 됩니다.


WP_20180511_23_37_50_Pro.jpg 

(양 안테나를 설치한 뒤의 모습)


안테나가 설치되었다면 WWAN 연결을 위한 선이 남아 있습니다. 이 선들은 따로 빼 놓은 뒤에 나머지 부분을 잘 정리하고 배터리를 다시 연결합니다.


그 뒤 배터리 의 가장자리를 따라 선을 정리해 줍니다.



WP_20180511_23_46_39_Pro.jpg 

(안테나 선정리 및 WWAN과의 연결)


작업이 끝나면 필러 2개와 안테나 단자 보호개 2개가 남습니다.


WP_20180511_23_52_20_Pro.jpg 

(남는 부품들)


이제 하드웨어 작업은 끝났고 나머지는 통신사와의 연결작업만 남습니다.


이 시점에서 1부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윈도우의 wifi 항목에 wifi 말고도 celluar 항목이 보여야 합니다.


이제 모뎀의 IMEI 값을 알아야 합니다.


윈도우 10의 알림 센터에서 모든 설정을 누르고 [네트워크->Celluar->advanced options] 을 누르고 나서 하단에 IMEI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001.jpg  

b002.jpg 


현재 저는 SKT 통신사를 쓰고 있으므로 SKT 데이터 함께 쓰기를 OMD 기기로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지점에서만 진행이 가능했는데 요즘은 공식 대리점에서도 해주는 것 같더군요.


대리점에서 진행이 잘 안되시는 분들은 지점으로 가시는게 더 편할겁니다.


등록시 IMEI 말고도 MAC 주소를 요청할 때도 있는데 cmd를 실행하여 콘솔창을 띄우고 ipconfig /all 을 눌러서 MAC 과 IMEI를 미리 준비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OMD 기기 등록시 등록할 기기로 노트북을 꺼내면 직원의 눈동자가 잠시 흔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만

괜찮습니다. 매번 겪어왔던 일이니까요.


기기등록이 끝나고 USIM 을 집어넣고나면 몇 번의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이 때 1802 에러가 발생되며 비프음이 나면 시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재부팅 전에 미리미리 F2를 눌러 음소거 상태로 만들어주는 예의바른 홀릭인이 됩시다.

(음소거 상태에서는 비프음이 발생하지 않더군요. 에러 문구가 나와도 당황하지 말고 파워 버튼을 눌러 재부팅하도록 합니다.)


가장 좋은 상태라면 한,두번의 재부팅으로 인터넷이 잡힐 겁니다.


이 때 인터넷이 안된다면, APN 옵션을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때때로 APN을 변경해줘야 작동할 경우가 있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된다면 지점이 답입니다. (하드웨어에 문제가 없다는 가정 하에)


저의 경우 구월 지점, 용산 지점, 강남 지점에서 서비스를 받아봤는데, 잘 안되는 경우가 있긴 해도 결국은 다 잡아주더군요.

(물론 APN 변경이나 몇몇 부분은 미리 알아가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b003.jpg 


모든 연결이 끝났다면 (1802 에러를 제외하고) 즐거운 인터넷 라이프를 즐기시면 됩니다.


처음은 인터넷의 한 사이트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시작한 일이지만


다사다난한 장애물을 넘어 결국 LTE 연결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지금은 WWAN 옵션이 오픈되어 정상적인 제품으로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으니 일종의 유흥으로 봐주셨으면 감사드립니다.


WP_20180512_18_33_55_Pro.jpg 

To be continue?